건강이야기
커뮤니티 > 건강이야기
 
위험한 변비? 변비의 경고증상 덧글 0 | 조회 1,781 | 2017-10-24 00:00:00
관리자  

안녕하세요^^ 참사랑내과 원장 최현철입니다.


오늘은 변비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변비란 무엇일까요?

2006년 로마기준 III에 따르면

"기질적 질환이 없다는 전제하에

(1)배변시에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경우, (2)단단하거나 덩어리 진 변을 보는 경우, (3)충분히 배출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경우,(4)항문이나 직장이 막혀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경우,(5)배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손가락을 사용하는 경우, (6)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이 있는 경우 등의 증상중에서 2가지 이상의 증상이 최근 6개월전에 시작하였고 3개월간 지속된 경우를 말합니다.

복잡하지요? 한가지 더 첨부한다면~

환자가 배변후 잔변감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하복부 불쾌감 및 팽만감이 있는 경우도 넓은 의미의 변비로 정의할수 있답니다.

실제로 진료현장에서 만나는 환자분들은 위에서 언급한대로의 증상을 설명하지 않고 본인의 다양한 증상을 변비라고 하며 오히려 쉽게 배변할수 있는지 여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문진을 통하여 실제로 환자가 불편해 하는 증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위험한 변비?, 변비의 경고증상은 무엇일까요?


위험한 변비, 변비의 경고증상은 대장암과 같이 진단이 지연되면 치명적 결과를 유도할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는 위험한 변비, 변비의 경고증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직장출혈, (2)대변잠혈검사 양성, (3)빈혈, (4)체중감소, (5)장폐쇄증상, (6)최근 발생한 변비, (7)변 굵기의 변화 등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고증상,위험한 변비가 아닌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대장내시경 검사 경험이 없는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변비가 발생한 경우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 할것입니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